Shell은 전 세계 고객에게 연간 약 50억 리터의 윤활유 완제품을 공급합니다. 항공에서 발전, 해양, 광업, 승용차 및 상업차 모두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윤활유는 기계가 최고의 성능으로 일관되고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함으로써 세계가 움직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능 이면에는, 가동 생산량 증가와 환경 영향 감소 간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요가 진화함에 따라 기대도 변합니다. 고객과 소비자 모두 이제 브랜드들이 지속 가능한 선택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hell의 탄소중립1 윤활유

Shell은 고객이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점점 더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증가하는 업계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Shell은 소비자와 고객이 운영 목표와 지속 가능성 목표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는 동시에 배출의 방지, 감소 및 상쇄할 수 있는 다양한 계획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Shell은 최근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중립 윤활유1 제품을 확장하여 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재료 선택과 운영 효율성을 통해 배출을 방지하거나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Shell의 자연 기반 탄소 배출권 글로벌 포트폴리오 덕분에 이제 탄소중립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 부문에 걸쳐 있습니다.

  • 프리미엄 승용차용 엔진 오일
  • 중대형 디젤 엔진 오일
  • 산업용 포트폴리오

이 계획은 현재 윤활유 업계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탄소중립 프로그램으로서, 2억 리터가 넘는 고품질 윤활유4의 CO2e3 배출량을 상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hell은 당사 포트폴리오의 주요 윤활유 브랜드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에 걸쳐 연간 70만 톤의 CO2e를 상쇄할 계획이고, 이는 아래와 같은 두 가지 핵심 전략 계획을 이행하기 위한 Shell의 지속적인 노력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1. 제품의 CO2e 집약도 저감

이는 다음을 통해 달성됩니다:

  • 배출 방지 방안:
    • 비즈니스 핵심에 순환 경제 사고 내재
      Shell은 제품 플라스틱 용기에 포함되어 있는 재활용 함량을 늘릴 것입니다. 유럽에서는 제품 용기 내 재활용 수지의 사용을 기술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계획에 착수하였으며, 미국에서는 재활용 수지 함량을 현재 법률이 요구하는 25% 기준 이상으로 높이는 방안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플라스틱 포장(예, 20L 말통) 일부에도 재활용 수지가 포함되도록 변경하고 있습니다.
    • 온실가스(GHG) 배출 및 포장이 더 적은 제품 설계
      Shell은 보다 지속 가능한 다양한 포장 개념(즉, 다른 재료 또는 다른 공급망 모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과 중국에서 사용되는 에코박스는 경차용 엔진 오일에 사용되는 기존 플라스틱 포장의 대체재로서, 포장 내 플라스틱 사용량을 80% 이상 그리고 CO2e배출을 60% 이상5 줄일 수 있습니다.
  • 배출 감소 방안:
    • 설비의 에너지 효율 향상
      Shell은 지난 2016년부터 사업활동의 탄소 집약도를 30% 이상 줄여왔습니다.6 모든 당사 설비에는 현장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EMS)과 LED 조명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진 공장의 EMS 시범사업은 2017년부터 2018년까지 전기 사용을 8.5% 줄이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 재생 에너지 사용 증가
      현재 Shell 윤활유 공장에서 사용되는 전기의 50% 이상이 재생에너지 전력 계약 등을 통한 재생에너지로부터 만들어지며, 나머지 Shell 설비의 태양광 패널을 추가 설치함으로써 이 양을 늘릴 계획입니다. 태양광 패널은 연간 총 7,500 MWh 이상의 전력을 생산하며, 연간 CO2e 기준 약 4,500톤의 온실가스 배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공급망의 CO2e 배출 감소
      Shell은 일부 노선에서 기존 트럭보다 CO2e 영향이 낮은 LNG 트럭을 투입했으며, 네트워크를 최적화함으로써 도로 운송을 100만 마일 이상 줄이고, 저점도 합성 윤활유를 사용함으로써 연료 소비를 줄이고 있습니다.
       
  • 배출 상쇄 방안:
    • 제품 전체 라이프사이클 동안 발생하는 CO2e 배출 상쇄
      윤활유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은 원료 추출, 운송, 생산, 유통, 사용 및 폐처리 과정을 포함합니다.
    • 세계적으로 다양하며 외부 검증이 이루어진 고품질의 자연 기반 탄소배출권 사용
      각 탄소 배출권은 CO2e 1톤에 해당하는 온실가스를 방지하거나 제거하였음을 의미합니다.
    • 자연 생태계 보호 및 복원
      Shell Lubricants는 인도네시아의 Katingan Mentaya프로젝트나 중국의 Qinghai Afforestation프로젝트와 같은 국제적으로 공인된 탄소 상쇄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매년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동시에, 생물다양성을 향상시키고 멸종위기종을 보호하며 지역 사회를 지원합니다.

2.고객의 지속가능성 니즈 관리 지원

이는 다음과 같은 고품질 제품과 첨단 기술의 제공을 통해 달성됩니다:

  • 마찰, 노후 및 마모 감소
  • 엔진 및 기계의 수명 연장
  • 연비, 오일 교환 주기 및 에너지 효율성 향상
  • 필요한 자원량, 폐기물 발생량 및 배출량 감소

저점도 윤활유는 연비를 최대 3%7까지 높이고, 산업계 응용에 있어 에너지 효율을 최대 4%8까지 높일 수 있으며, 당사의 산업용 윤활유 제품 다수는 유지 보수 필요성 감소 및 부품 교체 감소와 같이 오일교환주기(ODI)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당사의 최신 천연가스 엔진 오일인 Shell Mysella S7N은 기존의 업계 내 통상적인 가스 엔진 오일 교환 주기를 두 배 이상 늘렸습니다.

우리 모두가 저탄소 미래를 향해 나아가면서, 이 두 가지 목표를 결합하면 전 세계 고객들에게 더 많은 청정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Shell Lubricants는 고객이 최고의 운영 성능을 유지하는 동시에 배기 가스, 폐기물 및 천연 자원 사용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타협 없는 지속가능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1 “탄소중립”이란 Shell의 거래에서 윤활유 원료 추출, 운송, 생산, 유통, 사용 및 폐처리와 관련된 CO2e 배출량에 상응하는 양의 CO2가 자연 생태계 보호를 통하여 배출이 방지되거나 자연 기반 프로세스를 통하여 대기에서 제거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CO2e(CO2 환산톤)란 CO2, CH4, N2O를 가리킵니다.
2 Kline & Co [https://www.shell.com/business-customers/lubricants-for-business/news-and-media-releases/2019/shell-retains-leadership-of-global-lubricants-market-for-thirteen-consecutive-year.html] 참조.
3 CO2e (CO2 환산톤)이란 CO2, CH4, N2O를 가리킵니다.
4 해당 제품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친 CO2e 배출은 검증된 자연 기반 탄소 배출권에 의해 상쇄되었습니다.
5 Shell Helix 4L 제품 5개 대비 박스 라이너 내 플라스틱 함유량 80% 이상 감소.
6 Shell의 내부 분석 자료.
7 산업 참고 오일 대비 ACEA M111 연비 결과에 근거
8 Shell Tellus S4 VE는 플라스틱 사출 성형 기계에서 시간당 에너지 사용을 최대 4.4% 절감할 수 있습니다(Shell과 제3자의 현장 실험).

법적 고지 사항:

Shell 윤활유의 탄소중립 관련 법적 공시

보증

관련 프로세스는 외부의 공인 인증기관인 Lloyd’s Register의 독립적 검토를 거쳤습니다. 여기에는 다음 프로세스가 포함됩니다.

  • 제품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친 이산화탄소 배출량 계산 프로세스 (관련 문서(영문))
  •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제3자 자연 기반 솔루션(Nature-Based Solutions, NBS) 프로젝트 선별 프로세스 (관련 문서(영문))
  • 탄소배출권 조달, 조정 및 폐기 프로세스 (관련 문서(영문))

또한, 제품 단위의 탄소 집약도 계산을 위한 중요 변수와 방법론은 국제 표준 ISO 14040/44을 기준으로 독립적인 공인 검증 기관의 비판적 검토를 거쳤습니다. 이를 위하여 외부의 독립적 산업 전문가들을 포함한 검토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CO2e 환산 관련 면책조항(DISCLAIMER)

CO2e 환산과 관련한 비유는 오로지 예시용입니다. Shell은 이러한 비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 또는 관련성과 관련하여 명시적으로나 묵시적으로나 어떠한 진술 혹은 보장을 하지 않으며, 비유의 계산이나 사용 또는 비유와 관련한 주장으로 인하여 또는 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일체의 손실, 손해 또는 비용에 대하여 어떠한 방식으로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운전 시 발생하는 실제 배출량은 개개의 용도에 따라 다른 여러 변수에 의해 좌우되며, 이를 위해서는 차량의 크기나 종류, 탑승자의 수, 도심 주행 또는 고속도로 주행 여부 등에 관련한 가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해당 수치는 특정한 사례나 활동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운전 관련 비유는 차량에서 발생하는 직접적인 CO2, CH4 및 N2O 배출량을 기반으로 한 것이며, 연료 생산 및 유통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전체 라이프사이클 배출량)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연료 배출 관련 요인들은 영국 DEFRA(2019년), 주행거리는 구글 지도(2020년), 미국 및 EU 운전자 거리는 미국 DOT(2018년) 및 EU ODYSSEE-MURE(2017년)를 참고하였습니다.

기타 면책조항

본 문서에는 Shell의 Sky 시나리오에 따른 데이터 및 분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hell의 시나리오는 미래 예측이나 예상이 아닙니다. 본 보고서에 포함된 시나리오를 비롯하여 Shell의 시나리오는 Shell의 전략이나 사업 계획도 아닙니다. Shell의 시나리오는 전략 개발 과정에서 고려되는 다양한 변수 중 하나일 뿐입니다. 최종적으로 사회가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하는지 여부는 Shell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사는 사회의 탈탄소화를 위한 여정에 동참할 계획이나, 성공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정부 뿐입니다. Sky 1.5 시나리오는 Shell의 Sky 시나리오에 따른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작되었으나 몇 개의 중요한 변경 사항이 있었습니다. 첫째, Sky 1.5 시나리오 내러티브에 맞게 COVID-19의 영향과 그로부터의 복구에 대한 최신 모델을 활용하여 전망을 분석합니다. 둘째, 약 2030년까지 이러한 전망을 기존의 Sky (2018년) 에너지 시스템에 결합합니다. 셋째, 자연 기반 솔루션의 대규모 확대를 핵심 시나리오로 이동시켜, 그에 따른 다양한 신규 모델의 이점을 반영합니다. (2018년에는 21세기 말까지 기존 산업 수준에서 1.5°C 이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연 기반 솔루션이 Sky에 대한 민감도 요소로 분석되었습니다. 이러한 분석 또한 검토를 거쳐 IPCC의 지구 온난화 1.5°C 특별 보고서(IPCC Special Report on Global Warming of 1.5°C (SR15)에 포함되었습니다.) 넷째, 당사의 신규 오일 및 천연가스 공급 모델을 Sky 1.5 내러티브 및 요구에 맞는 전망과 함께 최초로 제시합니다. 다섯째, Sky 1.5 시나리오는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광범위한 에너지 관련 통계치를 위시하여 다양한 출처에서 얻은 2020년도까지의 최신 데이터 및 추정치를 활용합니다. Sky 시나리오와 마찬가지로, 이 시나리오는 사회가 파리기후협약에 따른 1.5°C의 도전적 목표를 달성한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어렵지만 현재의 현실적인 개발 양상을 바탕으로 하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지향적 방향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오늘날의 현실적 상황과 변화를 위한 현실적인 기간을 고려하여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향을 구상하였습니다. 물론, 사회가 목표 달성을 위하여 취할 수 있는 세부적인 방향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글로벌 경제 성장을 유지하는 동시에 파리기후협약의 목표와 Sky 1.5 시나리오에서 묘사한 미래를 달성하는 것은 매우 어렵겠지만, 현재까지는 아직 기술적으로 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이를 성공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2021년 2월 23일 기준으로 Shell의 운영 계획과 예산에는 Shell의 넷제로 목표가 반영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Shell의 목표는 미래에 운영 계획 및 예산을 변경하여 넷제로 목표를 위한 활동이 반영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 및 예산은 사회 내에서 그리고 Shell의 고객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넷제로 사회를 향한 움직임에 보조를 맞추어야 합니다.

나아가 본 문서에서 Shell의 “탄소 발자국”이라는 표현이 사용되는 경우, 여기에는 당사의 에너지 제품 생산에서 발생하는 Shell의 탄소 배출, 이러한 생산 활동을 위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급사들의 탄소 배출, 그리고 당사가 판매하는 에너지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객들의 탄소 배출이 포함됩니다. Shell은 오로지 당사의 배출 만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Shell의 “탄소 발자국”이라는 용어는 편의상으로만 사용되는 것이며, 해당 배출이 Shell이나 그 자회사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추천콘텐츠

천연가스 액체화 공정

우리의 천연가스 액체화 공정 (GTL) 기술은 원유 대신 천연가스를 사용하여 액체 연료, 윤활유를 위한 기본 오일 및 기타 고품질 제품을 만듭니다.

화학물질 등록, 평가, 허가 및 제한(REACH)

화학 물질의 등록, 평가, 허가 및 제한(REACH) 은 유럽연합의 핵심 화학적 통제 규정입니다.

데이터 시트

www.epc.shell.com 에서 당사 제품에 대한 주요 기술 및 안전 정보를 찾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