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 알렉시아 S4는 기존의 실린더 오일과는 달리 선박 및 엔진의 종류, 연료의 성상, 엔진 부하와 더불어 극지방부터 아마존, 수에즈에 이르기 까지 모든 환경에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저속 운전 시에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연료소모량 감소와 운항일정을 맞추기 위해 선박의 속도를 조절해야 하는 현대 선박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또한 대형 선박용 엔진을 보호하는 성능이 뛰어나 정비품 및 실린더 오일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비로 인한 엔진 정지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쉘 알렉시아 S4의 특징은 경쟁이 심화되고, 배출가스 규정이 엄격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선박 운영사들에게 비용절감과 운영상의 편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쉘 알렉시아 S4는 쉘 고유의 엔진 윤활유 이론인 Oil Stress를 바탕으로 독일 함부르크의 Shell Marine Innovation Centre에서 엄격한 실험을 통해 탄생하였다. 알렉시아 S4의 필드테스트는 고객 선박들에서 엔진 제조사인 만(MAN), 바르질라(Wartsila)과 함께 25,000시간 이상 진행되었다. 그 결과, 북극해, 중동, 남아메리카를 포함한 많은 지역과 기후, 그리고 황 함유량 0.2% ~ 3.75%의 경유 및 중유를 사용하는 다양한 엔진에서 뛰어난 성능이 증명되었다. 또한 쉘의 기술 지원과 알렉시아 S4의 사용되었다.이 Feed rate을 33%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필드테스트를 통해 입증되었다.

쉘마린프로덕트(Shell Marine Products)의 싱 슈린더딥 (Mr. Surinderdeep Singh)사장은 “쉘마린프로덕트는 100년 이상을 고객과 함께 해온 기업”이며, “해운업계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쉘 알렉시아 S4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차세대 실린더 오일인 쉘 알렉시아 S4가 운영상의 편의성과 비용절감의 기회를 제공해줄 뿐 아니라, 열악한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