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릭스 플레이어’는 한국쉘석유가 KBO리그의 발전과 선수들의 기량 향상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기획, 추진되는 월간 MVP 상으로 최고의 선수능력을 평가하는 지표로서 최근 각광받기 시작한 WAR (Wins Above Replacement)을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WAR*이란, 특정 선수 A가 자신을 대신할 수 있는 선수에 비하여 얼마나 많은 승리를 팀에 기여할 수 있는지 수치화한 지표입니다. ‘WAR이 높은 선수는 팀과 KBO리그에서 대체 불가한 독보적인 역할을 한 선수로서 가치가 있다’하여 MLB(Major League Baseball)를 중심으로 이슈 되고 있는 가치 있는 기록 입니다.

저희 한국쉘석유는 세계 최초로 천연 가스로부터 만들어진 합성 엔진오일을 출시한 글로벌 No.1 윤활유회사로서 KBO리그에서도 최초로 WAR을 기반으로 매월 가장 가치 있는 활약을 펼친 선수를 선정하여 ‘힐릭스 플레이어’로 인증하고 시상할 것입니다.

또, ‘힐릭스 플레이어’시상을 통하여 KBO와의 파트너쉽을 더욱 강화하고 분석야구라는 새로운 장을 열어 우리나라 야구 팬들에게 더 많은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한국쉘석유는 SBS 스포츠와도 협력을 통하여 KBO리그 중계 중 최고의 활약을 펼친 ‘힐릭스 플레이어’지표를 지속적으로 방송할 뿐만 아니라, 경기 중 멋진 도루 성공장면을 선정하여 이를 ‘리무라 스틸’로 명명하여 방송할 것입니다.

* WAR(Wins Above Replacement, replacement player) :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야구 통계분석론인 세이버 메트릭스 중, 선수의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로 타자의 타율과 투수의 평규자책점 만큼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지표.

WAR은 타자의 경우 타석수, 안타, 홈런, 주루, 수비와 그 외 다양한 공격과 수비 기록 항목들을 항목별 가중치를 적용하거나 빼서 기록을 산출하며 투수의 경우 투구이닝, 실점, 리그자책점과 리그의 실점 등과 그 외의 투수 기록 항목을 역시 가중치를 적용하거나 빼서 기록을 산출하게 됨.

Ex> 2010년 이대호 선수의 WAR은 8.76으로 그를 대신하여 출전할 수 있는 평균 이하의 선수 대비 8.76승을 팀에 더 많이 기어했다고 할 수 있음.

위의 도표에서 볼 수 있듯, 거의 대부분의 선수들이 WAR -1에서 1사이에 위치합니다. WAR이 4만 넘어도 뛰어난 수치로, 전체 메이저리그 선수들 중 단 6%만이 4이상의 WAR을 기록했습니다. 이 정도면 2010년 이대호 선수가 얼마나 엄청난 활약을 한 것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